<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소프트클래스(이하 “회사”라 한다.)에서 개발 및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및 실시간 전자상거래 시스템(Realtime EC platform)을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리)
  1.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프트클래스: 회사가 이용자의 자유로운 재화 또는 용역의 거래를 위하여 제공하는 실시간 전자상거래 시스템(Realtime EC platform)과 그 운영을 위한 웹사이트와 그 시스템을 기초로 한 제휴사이트를 통칭하며, 경우에 따라 운영주체인 사업자의 의미를 겸하기도 합니다.
      2) 이용자: 소프트클래스에 접속하거나 방문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소프트클래스가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회원은 일반회원과 e딜러로 구분이 되며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회원: 소프트클래스에서 구매만 할 수 있는 개인이나 사업자를 말합니다.
      • e딜러: 소프트클래스에서 구매뿐만 아니라 판매까지 가능한 개인이나 사업자를 말합니다.
      4) 비회원: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회원번호(ID): 회원의 식별과 회원의 소프트클래스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여 회사에 등록된 문자, 숫자 또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6) 비밀번호(Password):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의 권익 및 비밀보호를 위하여 회원 스스로가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문자, 숫자 또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7) 운영자: 소프트클래스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자를 말합니다.
      8) 사자주문: 소프트클래스에서 구매자가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 원하는 수량과 가격을 적어 제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9) 팔자주문: 소프트클래스에서 판매자가 상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원하는 수량과 가격을 적어 제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10) 구매자: 소프트클래스에서 상품을 구입할 의사로 사자주문을 낸 이용자를 말합니다.
      11) 판매자: 소프트클래스에서 상품을 판매할 의사로 팔자주문을 낸 회원을 말합니다.
      12) 마일리지: 소프트클래스에서 상품을 구매할 경우 회원에게 부여되는 일정액의 멤버쉽 포인트입니다.
      13) 소프트클래스 신고센터: 소프트클래스 시스템의 특성상 많은 상품이 실시간으로 등록 및 거래되는 결과, 정당한 권리자의 권익이 침해될 수 있어 회사가 마련한 기구로서, 정당한 권리자의 요구를 판매자에게 전달하거나, 긴급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14) 결제보호서비스: 소프트클래스를 통해 구매자가 상품을 주문할 경우 주문상품이 해당 구매자에게 도착한 사실을 확인한 후 상품 대금을 판매자에게 결제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15) 분쟁조정센터(SQM): 원칙적으로 소프트클래스를 통한 거래에 따른 분쟁은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자율적인 해결이 원칙이지만, 예외적으로 분쟁의 합리적이고 원활한 조정을 위하여 분쟁조정센터를 설치 및 운영합니다.
      16) 판매자 미니샵 (미니샵): 소프트클래스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회원에게 부여되는 가상의 상점으로 회원이 판매하는 상품을 전시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곳입니다.
  2. 제1항에서 정의되지 아니한 본 약관상의 용어의 의미는 일반적인 거래관행에 의합니다.
제3조 (소프트클래스 서비스의 종류 및 법적 한계)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프트클래스 시스템 솔루션 개발 및 운영서비스
      2) 결제보호서비스
      3) 상품거래촉진 서비스
      4) 분쟁조정 등 기타 서비스
  2. 회사는 이용자에게 물품을 판매하거나 이용자로부터 물품을 구매하지 않으며, 단지 이용자간 거래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증진시키는 도구만을 개발 및 제공 합니다. 이용자 사이에 성립된 거래에 관련된 책임과 회원이 제공한 정보에 대한 책임은 해당 회원 또는 이용자가 직접 부담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소프트클래스를 통하여 이뤄지는 이용자간의 판매 및 구매와 관련하여 판매의사 또는 구매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등록물품의 품질, 완전성, 안정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이용자가 입력하는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하여 링크된 URL에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와 관련한 일체의 위험과 책임은 해당 이용자가 전적으로 부담합니다.
제4조 (약관의 명시, 효력과 개정)
  1.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 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주소 등)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초기 서비스 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2. 본 약관은 회사와 이용자간에 성립되는 소프트클래스 서비스 이용계약의 기본 약정입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이라고 합니다)을 정하여 이를 소프트클래스, 당사 제공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4.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소프트클래스 홈페이지 또는 당사 제공 프로그램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제5조 (약관 외 준칙 및 관련 법령과의 관계)
  1.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과 일반 상 관례에 의합니다.
  2. 소프트클래스 서비스를 통하여 거래를 체결한 경우,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 법령이 해당 거래 당사자인 이용자에게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이용자는 이 약관의 규정을 들어 거래 상대방에 대하여 면책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제 2 장 소프트클래스 서비스 이용계약


제6조 (소프트클래스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1. 소프트클래스 서비스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고 합니다)은 소프트클래스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2. 이용신청의 방법은 회사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가입신청양식 중 회원가입란을 이용합니다. 회원 가입은 개인과 사업자로 구분되며, 제시된 각각의 항목(실명가입, ID, 주민등록번호 등의 필수항목)을 채우시면 됩니다. 단, e딜러는 온라인으로 회원가입을 신청하고, 별도의 가입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3. 비회원으로 소프트클래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제2항의 이용신청방법과는 별도로 비회원 인증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4. 소프트클래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 약관의 내용과 본 약관이 이용계약의 일부가 됨을 동의하여야 합니다.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1.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양식에 따라 개인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이용신청을 합니다. 회원가입의 성립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이용신청의 처리는 신청순서에 의합니다.
  2.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4) 회사에 의하여 이용계약이 해지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5)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8조 (개인정보의 변경, 보호)
  1. 이용자는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운영자를 통하거나 또는 웹 상에서 관련사항을 수정해야 합니다. 단, 이름, ID, 주민등록번호 등 변경이 불가능한 사항은 수정할 수 없습니다.
  2. 전 항의 경우, 수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한 각종 손해는 당해 이용자가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소프트클래스 서비스화면을 통하여 공개된 정보를 제외하고는 이용자의 정보를 소프트클래스 서비스 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이용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법령에서 정보의 공개를 요구하거나 법령에 의하여 정보의 제공이 가능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제9조 (이용계약의 종료)
  1. 이용계약은 회원 또는 회사의 해지에 의하여 즉시 종료됩니다.
  2. 회원의 해지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최소한 10일 전에 모든 주문을 철회 또는 취소해야만 합니다. 단, 거래 체결된 건들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취소 또는 철회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합니다.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전 회원이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3. 회사의 해지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2)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클래스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3) 제10조에 기한 회원의 누적 신용도가 -10점에 이른 경우
      4)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회사의 판단으로 이용계약이 해지 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판단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4. 서비스 제한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부분적으로 제한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마일리지를 획득할 경우, 해당 부가서비스 이용을 제한 혹은 취소 할 수 있으며, 부득이한 경우 마일리지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카드결제로 구매할 경우, 그 카드가 분실된 카드로 확인되면 해당 회원의 구매를 제한하며, 회원이 입력한 카드번호, 비밀번호, 주민번호가 3번 이상 불일치로 오류가 나면 해당카드의 소프트클래스에서의 이용을 제한합니다.
  5. 회사는 이용계약의 종료로 인한 손해 또는 손실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3 장 소프트클래스 서비스 이용규정


제10조 (회원의 신용도 관리)
  1. 회사는 소프트클래스 서비스를 통한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회원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를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회사는 회원간의 거래과정에 관련하여 상점과 벌점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상점과 벌점은 각각 누적됩니다.
  2. 회사가 일반회원에게 부과하는 신용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회사는 벌점을 부과함에 있어서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한 경우 벌점을 부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5점
      2) 상품구매 1건당: +1점
      3) 온라인입금 불이행으로 인한 체결취소: -1점
      4) 무 하자 상품 체결취소/반품: -1점
      * 신용점수 합계가 0점이면 마일리지 혜택이 소멸되고, -10점이면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제11조 (상품구매)
  1. 체결방식
    판매자의 팔자주문 가격과 구매자의 사자주문 가격이 일치할 경우에만 체결됩니다. 그리고 체결 순서는 같은 가격일 경우 시간적으로 먼저 주문을 낸 자가 우선 체결됩니다. 이하 체결 방식은 일반적인 주식의 체결방식과 동일합니다.
  2. 체결결과처리
    구매자는 소프트클래스 서비스를 통해 체결이 완료되면 회사로부터 체결결과 내용을 e-mail이나 전화 또는 휴대폰(SMS)으로 연락을 받습니다.
  3. 대금결제
      1) 이용자가 상품을 구입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수단은 신용카드와 무통장입금, 실시간 계좌이체 등이 있습니다.
      2) 이용자의 결제정보가 유출되어 해당 이용자가 피해를 입었을 경우 회사는 정보유출에 대한 과실책임을 집니다.
      3) 일정액 이상의 상품을 카드결제로 구매할 경우 본인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번호와 비밀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4) 무통장입금을 통한 상품 구매의 경우 거래 체결일로부터 7일 안에 지정된 은행계좌에 입금해야 합니다.
  4. 배송
      1) 배송 소요기간은 주문 체결일 익일을 기산일로 하여, e딜러가 구매자에게 배송하기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회사는 원활한 매매를 위하여 일정 배송소요기간을 지정하고 e딜러에게 이를 준수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무통장입금에 의한 대금결제의 경우의 배송 소요기간은 입금확인일 익일로부터 기산합니다.
      3) 공휴일 및 기타 휴무일에는 배송되지 않으며,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 발생시 그 해당기간 동안은 배송 소요기간에서 제외됩니다.
  5. 반품/교환/환불에 관한 규정
      1) 구매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의해 구매한 상품을 배송 받은 후 7일 이내에 상품의 환불 또는 교환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단, 구매자의 문제로 상품의 하자가 발생한 경우와 구매자의 변심에 의한 무 하자 상품의 환불 및 교환의 경우는 구매자가 왕복 배송비 및 필요한 경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2) 상품의 하자가 구매자의 문제로 인한 경우가 아닌 경우, 판매자는 구매자의 요구에 따라 환불 또는 교환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 경우 왕복 배송비는 판매자가 부담합니다.
      3) 구매자가 신청한 상품이 품절되었거나 재고가 없는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재화 등을 인도할 수 없을 때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법률 제15조 규정에 따라 상품대금을 받은 날로부터 2 영업일 이내에 대금의 환불을 위하여 조치를 취하고 그 사유를 구매자에게 통지합니다.
      4) 배송상의 문제로 발생한 구매자의 물질적/정신적 피해의 책임은 전적으로, 책임의 소재를 발생시킨 배송업체와 배송업체를 지정한 판매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구매자에게 필요한 판매자 정보 제공 및 원활한 문제해결을 중재합니다.
제12조 (마일리지 발생 및 준칙)
  1. 소프트클래스 회원이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 상품별로 일정비율의 마일리지가 발생하며, 마일리지를 통해 관련 부가서비스 이용하거나 마일리지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 마일리지를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 제9조의 3항과 4항에 의거하여 회사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클래스) 회원이 보유한 마일리지가 5000점 미만으로 3년간 거래내역이 없을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의 마일리지를 회수하여 서비스를 제한합니다. 회수된 마일리지는 복원되지 않습니다.
제13조 (판매자 메일 발송 및 수신거부)
  1. 소프트클래스의 판매자는 미니샵 고객 또는 상품 구매회원을 대상으로 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쇼핑레터의 수신에 동의한 고객에 한합니다.
  2. 소프트클래스은 메일 발송과정에서 판매자에게 구매자의 어떠한 정보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구매자는 [나의정보] 또는 판매자 발송메일 하단의 수신거부 버튼을 클릭하고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쇼핑레터를 수신거부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 4 장 서비스와 서비스 이용료


제14조 (서비스기간과 중단)
  1. 이 약관의 유효기간은 서비스 신청일로부터 1년이며, 서비스 내용수정에 대한 서면 요청이 서비스기간 만료 2개월 전까지 없을 경우 동일한 조건으로 1년 단위로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2.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사이트 초기화면에 통지하며,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단, 회사에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5조 (이용자가 제공한 정보)
  1. 이용자가 제공한 정보란, 이용자가 소프트클래스를 비롯한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상에 제공한 모든 정보(상품명을 비롯한 상품의 설명, 그림, 사진, 음향 등)를 의미합니다.
  2. 이용자가 제공한 정보는 컴퓨터에 의하여 실시간 자동으로 소프트클래스에 반영되며 따라서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해당 정보를 제공한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다만 회사는 적법한 권리자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내용을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서비스 이용료)
  1. 회사는 이용자간의 자유로운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스템에 대한 이용료(서비스 이용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소프트클래스에서 거래가 체결된 경우,소프트클래스 시스템과 매매보호 시스템에 대한 이용료로서 일정액을 회원에게 부과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료를 지급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 5 장 면책조항 등


제17조 (회사의 면책)
  1. 회사는 소프트클래스를 기반으로 한 거래시스템만을 제공할 뿐이며,소프트클래스의 거래시스템을 이용한 거래 내용(가격, 문자, 숫자, 그림, 음향 등)에 관한 모든 분쟁에 대해서는 당해 거래 당사자가 책임을 져야 합니다.
  2.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소프트클래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제한하거나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불가항력을 이유로 그 책임이 제한됩니다.
  3. 회사는 인터넷 이용자 또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이용자가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등을 신뢰함으로써 입은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이용자가 자신의 개인정보(신용카드 정보 등)를 타인에게 유출 또는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 회사는 일절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이용자가 구매한 상품 사용 중 제조상의 결함 등으로 발생한 문제는 제조물책임법에 따라 처리됩니다.
제18조 (관할법원)
  1.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클래스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사이에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에는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현재 광주지방법원)을 합의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제19조 (기타조항)
  1.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혹은 그 일부)를 소프트클래스 홈페이지, 당사 제공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미리 공지한 후, 일시 또는 영구적으로 수정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권리의 양도 금지
    회사와 이용자, 또는 이용자 상호간은 상대방의 명백한 동의 없이 본 약관상의 권리와 의무를 제3자에게 양도 할 수 없습니다.

부칙


제1조 (적용일자)
    이 약관은 1995.09.06일부터 적용됩니다.